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스팀덱은 지금 사는게 좋을까? 안좋을까?

현재 한국에서도 코모도를 통해 구매 가능한 밸브의 새로운 시도 스팀덱!

과연 사면 어디가 어떻게 좋을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일단 먼저 보는 스팀덱 가격

https://www.steamdeck.com/ko/

 

Steam Deck을 소개합니다

Steam Deck is here!

www.steamdeck.com

 

스팀덱 가격
스팀덱 국내 가격표 그래도 용량 64기가는 너무하오!

스팀덱 구매가 가능한 페이지! 저도 한번 들어가봤습니다. 일단 가격부터 보자면,

만약 제가 산다면 아무래도 256GB짜리로 기기로 사지 않을까 싶은데요, 64기가는 너무 적죠 아무래도.

 

 그럼 이 스팀덱을 사면 무엇이 좋을까요?

일단 스팀게임라이브러리에 게임이 넘치도록 있는 분들, 그런분들에겐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팀덱은 스팀라이브러리에 있는 자신의 게임을 그대로 플레이 가능하게 해 주어 언제 어디서든 PC 없이도 스팀에서 구매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 줍니다. 게다가 PC와 세이브 연동까지 되기 때문에 외출해서도 하던 거 이어서 하고 싶다, 혹은 여행 갔는데 게임 생각날 것 같다! 하시는 분들. 하나 가지고 있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여요.

또한 구매를 선착순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구매 시 재고가 부족하다면 예약구매로 적용되어 기간이 지나면 안전하게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스팀덱
스팀덱은 이렇게 생겼다고 합니다. 그립감이 괜찮다고 하는데 다뤄보고 싶긴 하군요.

: 보통 스팀덱의 외모를 생각한다면 스위치와 굉장히 비교를 할 것 같은데요, 의외로 스팀덱이 스위치를 대체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만약 비교를 해본다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그 어마어마한 크기겠죠? 스위치보다 체감상 2~3배는 크게 느껴지는 크기로 인해 만약 아이들이 플레이하게 한다면 스위치가 더 나아 보입니다. 게임 라인업 역시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게임이 대다수 포진해 있는 스위치이기도 하고요. 또한 스위치는 독자적인 IP들을 굉장히 많이 확보하고 있습니다. 슈퍼마리오, 포켓몬 이거 두 가지만 떠올려도 큰 차이가 나죠? 또한 스위치는 도킹스테이션을 함께 제공하지만 스팀덱은 별도 구매해야 하는 등 차이가 많습니다. 확실히 휴대기기치 곤 덜 편리한 느낌이 있죠. 게다가 생각보다 짧은 기기 배터리 타임으로 인해 여행을 가거나 밖에서 게임을 할 때 충전을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더군요.

 

PS5의 경쟁상대? 스위치의 경쟁상대?

 

 그렇기 때문에 혹자들은 스위치는 스팀덱을 대체하지 않으며 스팀덱은 오히려 PS5와 경쟁을 붙여야 하지 않느냐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스위치는 스위치대로 플레이하고, 스팀덱으론 PC로 하던 AAA게임을 하는 것이죠. 

PS5로 할 수 있는 게임뿐만 아니라 과거 PS Vita로 하거나 하고 싶었지만 하지 못했던 게임들을 모두 스팀덱으로 할 수 있게 되어 사람들은 스팀덱이야말로 PSVita의 진정한 후계자라고 부르곤 하죠.

물론 최신 플스 독점작을 스팀덱으로 바로 플레이해 볼 수 없지만, 과거 플스가 독점했던 게임들까지 스팀으로 구매하여 플레이한다면 완전한 PS5의 대체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대체를 할 수 있다 볼 수 있는 부분이겠죠?

또한 PS5보다는 떨어지는 해상도와 다른 조작감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처음 맛봤을 때 충격받았던 PS5의 적응형 트리거라던지 하는 부분을 스팀덱으론 경험해 볼 수 없겠죠.

 

사실상 아직까지 스팀덱은 일반 유저들보다는 정말 하드코어 하게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 찾아보게 되는 기기로 보입니다. 스팀덱이 뭔지 모르는 사람도 꽤 많겠지만 또 요즘엔 하드코어 유저도 많아지고 있죠. 그리고 요즘은 스팀게임을 취미로 삼고 있는 사람들이 엄청 많기 때문에 스팀덱은 충분히 사랑받을 수 있을 만한 기기입니다. 또 구매할 만한 기기 이도 하지요. 

 

스팀덱 도킹
스팀덱 도킹스테이션도 있다. 근데 저건 또 149,000원 내고 사야한다....!!!!

 

 

스팀덱, 어떤 분들에게 좋을까요?

휴대용 게임을 즐기고자 하시는 분이나 침대에 누워서 넘쳐나는 스팀 라이브러리의 게임을 하나씩 축내고 싶으신 분들,

스팀에서 게임은 엄청나게 사뒀는데 컴 켜는 게 귀찮아서 못하셨던 분들,

스위치랑 스팀덱 중에 고민하는 분들 중 더 다양한 게임 풀과 아동용보다는 청소년, 성인용 게임을 더욱 즐기고 싶으신 분들,

PS Vita를 정말 미치도록 좋아했었는데, 그 뒤를 잇는 기기를 찾고 계시는 분들,

 

 

어떤 분들은 잠시 기다려야 할까요?

PS5나 엑박이 이미 있는데 살까 말까 하고 계시는 분들, 

이미 PC만으로도 스팀 게임을 맛깔나게 잘 즐기고 계시는 분들, 

스위치가 얼마 전 구매해서 이미 누워서 할만한 게임이 충분히 많으신 분들,

아직 스팀라이브러리에 게임 채우기를 많이 하지 않은 신입 게이머 분들

 

자, 구매를 하면 좋은 분들과 잠시 대기 타셔야 할 분들을 나눠보니 확실히 보이네요.

게임 고인 물이라고 느껴지는 분들은 한대쯤 장만하셔도 좋을 것 같고, 아직 게임을 취미로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은 좀 더 스팀덱이라는 기기의 세간의 평가를 좀더 기다려 보신 뒤 구매를 결정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이래저래 찾아보았지만 아직 구매는 이르다고 판단되어 보류하려 합니다.

아무래도 밸브가 실험작처럼 내놓은 기기인 데다가, 언제 큰 이슈가 발견될지 모르니까요. 급하지도 않고 어차피 PC로도 다 즐길 수 있는 게임을 하는 스팀덱이기에 좀 더 안정적인 버전이 나오거나 좀더 무르익었을 때 구매를 다시 고려해볼까 합니다. 가격도 약간 부담스럽기도 하고요. 

 

저는 아직은 PS5와 PC로 즐기는 게임이 더 좋은 것 같아 아직은 구매하지 않겠지만, 정말 침대에 누워서 스팀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큰 고민 않고 질러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